[박준표 기자] 한국을 찾는 중국인·일본인 관광객들의 쇼핑선호 품목이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하나투어와 공동으로 한국관광을 마치고 출국하려는 중국·일본인 관광객 300명을 대상으로 ‘중·일 관광객 쇼핑 실태’를 조사한 결과, 중국인 관광객의 86.9%는 화장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한약재’(61.5%), ‘의류’(60.7%), ‘식료품’(54.9%), ‘건어물’(50.8%) 등을 많이 사들였다.
이에 반해 일본인 관광객의 80.5%는 우리나라에서 김과 같은 건어물을 구입하고, 이어 ‘화장품’(75.3%), ‘식료품’(55.8%), ‘의류’(55.8%), ‘김치·장류’(50.6%) 순이었다. (복수응답)
대한상공회의소는 이에 대해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중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화장품, 의류 등 패션상품과 한약재 등이 인기 있는 반면, 실속을 따지는 일본 관광객은 김과 김치 등의 건어물이나 식료품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쇼핑 규모면에서도 중국인 관광객들의 씀씀이가 일본인들보다 큰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금액이 1,000달러를 넘는 중국인 관광객은 전체의 32.3%인 반면, 일본인 관광객은 4.2%에 그쳤다. 500달러 미만인 중국인 관광객은 37.9%, 일본은 81.5%로 나타났다.
쇼핑장소로는 중국인 관광객(93.0%)과 일본인 관광객(96.2%) 모두 ‘시내 면세점’을 가장 많이 이용했으며, 다음으로 중국인 관광객은 ‘동대문’(70.3%), ‘명동’(68.0%)을, 일본인 관광객은 ‘명동’(73.4%), ‘남대문’(68.4%)을 차례로 꼽았다. (복수응답)
‘누구를 위해 쇼핑상품을 구입했는지’에 대해서는 중국인 관광객은 ‘가족’(90.0%), ‘본인’(62.5%), ‘친구·동료’(51.7%)라고 응답했으며, 일본인 관광객은 ‘가족’(81.4%), ‘친구·동료’(41.4%), ‘본인’(38.6%) 순으로 대답했다. (복수응답)
한편 한국에서의 쇼핑만족도를 물은 결과, 중국인 관광객들의 89.9%는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보통’과 ‘불만족’은 각각 8.4%, 1.7%로 조사됐다. 반면 일본인 관광객은 ‘보통’(54.5%), ‘만족’(36.4%), ‘불만족’(9.1%) 순이었다.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최근 한류에 힘입어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관광객들이 쇼핑을 목적으로 한국을 많이 찾아오고 있다“면서 ”외국인관광객 쇼핑 활성화를 위해 국가별 선호상품을 파악해 개발하는 것은 물론 언어소통 및 안내표시판 제공 등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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