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서비스 세계 1위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처우개선은 뒷걸음질 등수는?
공항 서비스 세계 1위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처우개선은 뒷걸음질 등수는?
  • 조해진 기자
  • 승인 2011.09.29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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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해진 기자]6년째 공항서비스 세계1등을 기록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항 비정규직 6,000명의 처우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이 아웃소싱으로 계약을 맺고 있는 업체는 총 38개, 이들 용역업체에서 종사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 총 6,000명으로 집계됐다. 문제가 된 것은 공사가 2008년 말 발생한 경제위기를 이유로 경기침체, 항공수요 급감 등 경영여건의 급격한 악화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2009년부터 아웃소싱 효율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대체근로 4% 운영 방침을 철회한 것이다. 대체근로는 2006년 주5일제 도입과 연월차를 보장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비정규직 노동자들 입장에서는 업무량은 물론 각종 수당과 직결된 문제다. 더욱이 공사는 용역업체 연장계약시 일반관리비 40%, 이윤 30%축소 및 성과(SLA평가)와 연계한 대가 지급체계 구축을 내걸어 용역회사에 지급되던 금액을 삭감했다. 이 것은 결과적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 축소를 가져오게 됐다. 게다가 공사는 용역업체에 대한 제대로 된 감독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 예로 2010년에 환경미화 관련 용역업체에 소속된 노동자 500여명이 노동부 진정과 노동조합 가입을 통해서 총 10여억원에 해당하는 체불임금을 받았던 일을 들 수 있다. 또한 2004년부터 국정감사 및 감사원 감사를 통해 직접고용이 요구된 폭발물 처리반의 경우에는 아예 공사 소속 팀장과 조장이 용역업체에 소속된 조원들에게 직접 업무지시를 하고 팀 체제로 운영하는 등 불법파견 운영도 적발됐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세계 1등이라는 인천공항 명예는 6,000명에 달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땀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정부와 공사는 공기업 선진화를 거론하기 이전에 진정성 있는 자세로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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