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기영주 기자] 지난 2003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교통안전공단에 접수된 자동차 급발진 신고 145건 중 실제 조사가 진행 된 것은 17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인 심재철 새누리당 의원이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교통안전공단은 2003년부터 145건의 자동차 급발진 신고를 접수 받아 13건에 대한 조사를 마쳤고, 4건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 의원은 "교통안전공단은 급발진 사고 조사와 관련한 매뉴얼도 마련해 놓지 않았다"면서 "현장 조사를 통해 단 한 장에 불과한 조사보고서에 간단한 체크 내용만 기재하고 있다"고 공단의 부실 조사를 지적했다.
일례로 급발진 현장조사 결과보고서 중 <포천 오피러스 건>을 살펴보면 변속레버의 위치, 제동장치조작, 사고속도, 안전장치, 정지방법 등 일반적인 항목만 체크했을 뿐 별도의 급발진 관련 실제조사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심 의원은 "자동차 제작기술이 변화했음에도 공단은 10여년전 조사 결과를 근거로 국민의 급발진 신고에 대해 조사 조차 실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교통안전공단은 한국소비자원 등에 지난 2003년부터 접수된 1580건의 급발진 신고에 대한 정보 수집 역시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 의원은 "교통안전공단 제작결함신고센터는 업무지침에 따라 관련 단체들을 통해 자동차 결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처리하도록 돼 있다"면서 "공단은 지난 10년간 소비자원에 신고 된 급발진 1580건을 누락하고, 다른 결함 정보 또한 모니터링 한 기록이 없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교통안전공단이 자동차 급발진 및 결함조사를 맡은 주무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자동차결함조사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부실한 조사로 일관해 왔다"면서 "국정감사를 통해 해당업무를 소홀히 해온 담당자와 기관의 업무태만 행태를 즉각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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