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박정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지난 6.4 지방선거에 이어 오는 7.30 재보궐선거 전략으로도 정권 심판론을 택했다.
그러나 지방선거에서 투표로 연결시키는 데 실패한 프레임을 수정 없이 그대로 다시 사용하는 것은 고유한 정책과 비전이 없음을 보여주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들린다.
앞서 지난 지방선거에서 ‘정권 수호’(새누리당) 대 ‘정권 심판’(새정치연합) 프레임으로 맞붙은 여야는 둘 다 민심을 얻는 데 실패했다. 새누리당은 지난 대선에서 새누리당 손을 들어줬던 충청권에서 광역단체장 전패를 맛봤고, 새정치연합은 수도권에서 광역단체장 2곳을 내주며 고배를 마셨다.
선거 직후,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각기 철저한 반성을 하고 다가오는 재보선과 2016년 총선, 그리고 2017년 정권 창출을 위한 자당의 개혁을 한 목소리로 외쳤다. 새누리당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구하기에만 올인한데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새정치연합에서는 당내 강경파를 중심으로 지도부의 선거 전략과 노선 정립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쏟아졌다.
그렇지만 재보선을 불과 10여 일 앞둔 지금 새정치연합의 프레임은 지난 선거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히려 전 정부인 MB(이명박) 정권 심판론까지 묶어 전면에 내세워, 다른 전략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
어떻게 보면 지난 지방선거때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는 역풍을 맞을까 우려해 전면에 내세우지 못했던 심판 프레임에 더욱 힘을 싣고 지도부가 국회에서건 현장에서건 총공세하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이 곳곳에서 포착되며 수면 위로 급속히 떠오르자, 이명박 정권 심판에 더욱 불이 붙었다. 이번 재보선에 나온 새누리당 후보 중 임태희(수원정), 나경원(동작을), 정미경(수원을) 후보 등 상당수가 친이계(친이명박계)로 분류돼, 새정치연합 입장에선 기회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권 심판론만 내세워선 지난 지방선거와 같이 존재감 없는 득표 수준에 머무를 확률이 높다. 불과 2달여 만에 치러지는 선거에 민심이 이에 크게 변할 합리적인 근거가 없는 탓이다.
이는 실제 여론조사 결과로도 확인되고 있다. 비록 선거 초반이긴 하나 여야의 지지기반 지역을 제외한 10곳 중 7곳에서 새누리당의 우세 분위기가 전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으로선 전패 위기감까지 깔렸다.
새정치연합이 대안 정당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다. 정몽준 전 서울시장 후보에게 네거티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던 새정치연합이 정작 자기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는 격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정 전 후보가 떨어진 것은 심판론이 먹혔다기 보다 박원순 시장의 꼼꼼한 정책 제시와 신선한 비전을 국민들이 재신임한 것으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재보선이 끝난 이후에 반성 토론회를 또 열 것이 아니다. 지도부가 당내 노선 갈등과 계파간 세(勢) 싸움을 다잡고 당의 정체성과 진보적 가치를 확실히 제시하는 정책 정당으로 거듭나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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