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개입 없는 레벨4 자율주행 사용화 속도 낸다
운전자 개입 없는 레벨4 자율주행 사용화 속도 낸다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1.10.26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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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복잡한 도심도로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부터 3년간 진행한 도심도로 자율협력주행 안전·인프라 연구에서 개발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실도로에서 시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한다고 26일 밝혔다.

레벨4 자율주행 운행 시나리오. 사진출처=국토교통부
레벨4 자율주행 운행 시나리오.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이번 행사에서는 보행자와 교차로, 교통신호 등 복잡한 도심도로 환경을 구현한 실도로에서 차량과 차량 간(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 시연을 통해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선보인다. 

우선 오는 27일에는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 화성시 등 주요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실도로에서 시연한다. 

화성시 새솔동 수노을 중앙로 1.2km 구간에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노변기지국, 정밀전자지도 등의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하고,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 등 총 10대를 활용해 주행 시나리오별 주행성능 및 통신성능을 검증한다.

28일에는 시민을 대상으로 한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새솔초등학교와 송린초등학교 학생을 포함해 온라인 사전신청으로 선착순 접수한 화성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를 한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과 10월 수립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따라 민간의 기술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더욱 고도화된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자율협력주행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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