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프렌차이즈 본점 “음식물류폐기물 처리기, 설치비용과 위반부담 가맹점주에게 전가”
[단독]프렌차이즈 본점 “음식물류폐기물 처리기, 설치비용과 위반부담 가맹점주에게 전가”
  • 김점동 기자
  • 승인 2019.11.17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브리뉴스=김점동 기자]음식물 쓰레기 불법처리 논란이 끊이지 않고, 대형음식점, 농수산물시장 등에 대책과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11대형프렌차이즈 K사가 허술한 폐기물 관리로 가맹점이 폐기물관리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제보가 있어 에브리뉴스에서 단독 취재했다.

K 프렌차이즈 가맹점에 설치되어 있으나 감량의무사업장 신고의무를 하지 않은 음식물류폐기물 소멸기, 사진=김점동 기자
K 프렌차이즈 가맹점에 설치되어 있으나 감량의무사업장 신고의무를 하지 않은 음식물류폐기물 소멸기, 사진=김점동 기자

스시 · · 샐러드 뷔페로 전국에 120개 이상의 가맹점을 관리하고 있는 프렌차이즈 'K 본부는 가맹점 계약 단계에서 음식물류폐기물 소멸기 설치를 권장하여 가맹점 사업주에게 고가의 경제적 부담금 가중시켰다,

그러나 소멸기 자가처리기를 설치한 가맹점 관계자는 프렌차이즈 본사가 음식물 소멸기 판매에만 급급할 뿐 관련 법규에 대한 설명을 해주지 않아 가맹점이 처리기를 설치하고도, 지자체에 보고하고 설치신고필증을 받는 규정을 몰라 감량의무사업장 신고의무규정 위반 등 관련법을 위반 하고 있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소멸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K 가맹점은 음식물 배출 신고는 모 동물농장으로 되어 있었으나, 수원시청 청소과에 확인결과 수집 운반처만 신고 되어 있을 뿐, 수집 운반 과정은 확인이 불가능해 허위신고 의혹을 낳기도 하는 등 K 본부가 음식물폐기물류 관리가 부실하게 되고 있음을 취재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프렌차이즈 k 본부 담당자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회사는 가맹점 계약시에 음식물폐기물 처리의 자가처리 시설은 본사의 강요가 아닌 점주들의 선택사항이라며, “감량의무신고 는 점주들이 알아서 해야 할 일이다. 자가처리에 문제가 있다면 체인점에 철수명령을 해서라도 개선의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식물류 페기물관리법제15조에는(음식물류 폐기물 배출자의 의무등) 60평이상, 1100인이상 급식시설에서 발생되는 음식폐기물은 다량배출사업장으로 규정하고 음식폐기물 발생억제 및 처리계획 변경신고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음식물류폐기물 다량배출사업장으로 하루 평균 급식인원 100명 이상 집단급식소, 규모 200이상 대형음식점, 대규모점포, 농수산물시장, 관광숙박시설등이며. 가정과 200미만 소형 음식점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는 시··구청이 수집, 운반, 처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안정훈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3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