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목표 못 채우면 돈 못 줘”…LG유플러스, 대리점 갑질
“판매 목표 못 채우면 돈 못 줘”…LG유플러스, 대리점 갑질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1.06.16 16: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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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LG유플러스가 대리점에 유‧무선 통신 결합상품에 가입시켜야 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미달하면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아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

공정위는 초고속인터넷 판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대리점에 수수료를 미지급한 LG유플러스의 행위를 적발하고 시정명령을 내렸다고 16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LG유플러스 충청영업단은 2012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관할 대리점에 초고속인터넷 신규 가입자 유치 목표(TPS 목표)를 부과했다.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 사진제휴=뉴스1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 사진제휴=뉴스1

또 유치된 초고속인터넷 신규 고객 중 일정 비율 이상은 유‧무선 통신 결합상품에 가입시켜야 한다는 목표(한방에 yo 목표)를 동시에 설정했다.
 
그리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대리점에는 미달성된 목표 1건당 최소 5만원에서 최대 25만원의 장려금을 차감하는 TPS 정책을 운용했다.

LG유플러스 충청영업단은 매월 말 관할 지역 내 대리점들의  ‘TPS 목표’와 ‘한방에 yo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대리점이 ‘TPS 정책’ 외 다른 장려금 제도에 따라 지급받아야 할 장려금에서 ‘TPS 정책’에 따른 목표 미달성 분에 해당하는 금액을 차감했다.

이 과정에서 대리점이 지급받을 장려금보다 ‘TPS 정책’으로 인한 차감액이 더 큰 경우에는 대리점에 지급해야 할 수수료까지 차감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총 155개 대리점에 지급해야 할 수수료 총 2억3800만원을 지급하지 않았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복잡한 인센티브 제도를 운용하는 어떤 사업자라도 자신이 지급해야 할 채무 성격의 수수료와 장려금 제도 운용에 따른 결과를 결부시키지 말아야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경쟁 질서를 저해하는 행위에 대해 지속해서 감시하고, 관련 법 위반 사항이 적발될 경우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제재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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