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소송패소·‘당 해체’발언…윤석열, 악재 계속
고발사주·소송패소·‘당 해체’발언…윤석열, 악재 계속
  • 안정훈 기자
  • 승인 2021.10.15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텃밭’ 대구서 지지도 보니…尹-洪, 2.6%p 차이

[에브리뉴스=안정훈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고발사주 의혹과 소송패소, 당 해체 발언 후폭풍 등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지지율 조사에서 홍준표 의원과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 법원은 지난해 법무부가 윤 전 총장에 내린 정직 2개월 처분에 대한 윤 전 총장의 징계처분 취소 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를 판결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당시 내린 징계가 정당하다는 판결인 셈이다.

징계처분 취소 청구소송 패소…정치 입문 명분 ‘흔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4일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지지자들에게 두 팔을 들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휴=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4일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지지자들에게 두 팔을 들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휴=뉴스1

법무부와의 갈등, 부당한 징계는 윤 전 총장이 총장직을 내려놓고 정계에 진출하게 된 주요 명분 중 하나였다. 윤 전 총장의 지지기반이 흔들리게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실제로 윤석열 캠프의 유튜브 채널 ‘석열이형tv’에도 출연한 서민 단국대 교수는 14일 판결에 대해 자신의 블로그에 “이 판결은 내게 충격이었다. 기차 안에서 이 소식을 확인한 뒤 난 한동안 멍해 있었고 허공을 처다보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면서 “판사의 성향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지언정 이번 사건이라고 해서 권력의 눈치를 봤을 것 같지는 않다. 그러니까 결론은 윤 총장은 총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권한을 남용했고 그래서 수사 공정성을 해치는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 게다가 정직 2개월이 양형기준의 하한선ㅂ다 가벼울 정도라는 설명은 충격이었다”고 밝혔다.

또 서 교수는 윤 전 총장의 항소 방침에 대해 “정치선언 이후 윤 총장, 아니 윤 후보에 대해 수많은 공격이 쏟아졌다. 그 대부분이 치졸한 모략이었기에 일부 아쉬운 대목은 있었어도 윤 후보에게 실망한 적은 없다”며 “이번 판결에 대한 반응을 보며 처음으로 그에게 실망한다”고도 덧붙였다.

고발사주 의혹 여전…서울중앙지검장 “검사 관여 확인”

윤 전 총장이 총장이던 지난해 총선에 검찰이 개입했다는 ‘고발사주 의혹’도 여전히 그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고발사주 의혹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넘긴 이유에 대해 “검사의 관여 사실과 정황이 객관적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지검장은 “공수처법 상으로 검사의 특정 범죄는 공수처에 최종 처분권한이 있다”며 “제 식구 봐주기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더 철저히 했다”고 강조했다.

현재 공수처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과 김웅 국민의힘 의원,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등의 소환조사를 검토중이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지난 12일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계획을 세워서 하고 있다”며 소환 가능성을 시사했다.

‘당 해체’, ‘정신머리’…설화 계속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지난 13일 제주도 KBS제주방송총국에서 합동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유승민·홍준표·윤석열 후보. 사진제휴=뉴스1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이 지난 13일 제주도 KBS제주방송총국에서 합동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희룡·유승민·홍준표·윤석열 후보. 사진제휴=뉴스1

윤 전 총장은 지난 14일 제주 선거대책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정신머리부터 바꾸지 않으면 우리 당은 없어지는 게 낫다”는 발언을 했다. 이같은 발언은 경쟁 대선주자들의 반발을 샀다.

홍준표 의원은 SNS를 통해 “그간 온갖 설화도 그냥 넘어갔지만 이건 넘어가기 어렵다”면서 “뻔뻔하고 건방지기 짝이 없다”고 비난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과 한편이 돼 보수궤멸에 선봉장이 된 공로로 벼락출세 두 번이나 하고, 검찰 이용해 장모와 부인 비리 방어하다 사퇴 후 자기가 봉직하던 그 검찰에서 본격적으로 수사하니 그건 정치수사라고 호도한다”며 “여태 검찰 후배라고 조심스레 다뤘지만, 다음 토론 때는 혹독하게 검증해야겠다. 못된 버르장머리를 고치지 않고는 앞으로 정치 계속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뭐가 두려워서 등 뒤에서 칼을 꽂나,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 시절 버릇이냐”고 비난했다.

유 의원은 “걸핏하면 ‘털어서 뭐 나온 게 있나?’라고 하는데 10원짜리 하나 안받았다던 장모는 나랏돈 빼먹은 죄로 구석됐었고 부인과 장모의 주가조작 의혹, 본인 고발사주 의혹, 윤우진 사건 거짓말 의혹, 화천대유 김만배가 부친 집 사준 의혹 등등은 뭔가”라며 “본인 약점이나 신경쓰고 무서우면 ‘천공스승님 점법 영상’이나 보고 오시라”고 조롱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도 해당 발언에 “분명한 실언”이라며 “당원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의 최우선 목표는 정권교체다. 윤석열 대통령 만들기 위한 게 아니다”라며 “윤 후보는 검증 과정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기보다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는 게 올바른 경선 자제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총장의 실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20시간 원전 발언, 후쿠시마 원전 방류 관련 발언, 부정식품 발언, 메이저 언론 발언, 비정규직 발언 등이 지속적으로 논란이 돼 왔다. 설화가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면서 논란이 커지는 상황이다.

‘보수 텃밭’ 대구서 지지도 보니…洪과 2.6%p 차이

대구시에서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지지도. 자료=(주)에브리미디어
대구시에서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지지도. 자료=(주)에브리미디어

(주)에브리미디어가 대구시 만 18세 이상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에 대한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윤 전 총장의 지지도는 36.8%였다. 홍 의원(34.2%)과 2.6%p의 차이를 보이며 접전을 벌이는 상황이다.

보수 텃밭 대구에서 두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가운데, 양 후보는 15일 오후 1대1 토론을 진행한다. 국민의힘은 이날 저녁 유 전 의원과 원 전 지사의 1대1 토론,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1대1 토론을 2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지속된 논란으로 악재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 토론이 윤 전 총장에게 반등의 계기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여론조사는 경북매일신문과 에브리뉴스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주)에브리미디어에서 대구시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실시됐다.

2021년 8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 지역별 인구 비례 할당 후 유효표본 1023명(목표할당 사례 수: 1000명)을 수집했으며, (무선)통신사 제공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 2만1000명 (SKT: 6300명, KT: 1만500명, LGU+: 4200명) 및 (유선)238개 국번별 0000-9999까지 무작위 생성 및 추출(RDD)을 통해 피조사자를 선정, ARS 전화조사를 통해 표본을 수집했다.

유무선 전화 비중은 무선이 70.7%, 유선이 29.3%이며, 림가중을 통해 가중치를 적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응답률은 3.7%(무선 5.9%, 유선 2.0%)이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 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