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 지속…철강 출하차질 1조원↑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 지속…철강 출하차질 1조원↑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2.12.02 13: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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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진 1차관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경찰 협조요청”
불법행위 발생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 

[에브리뉴스=김종열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 운송거부가 9일째 지속하면서 철강재가 육로·해상을 포함한 기존 출하량의 절반가량만 출하 중이다. 특히 일부 기업은 부원료 반입 등에도 애로를 겪고 있다.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로 철강업계 출하 차질 추산액이 1조원을 넘어섰을 정도다.

철강업계 화물연대 파업 피해 듣는 장영진 차관. 사진출처=산업통상자원부
철강업계 화물연대 파업 피해 듣는 장영진 차관. 사진출처=산업통상자원부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세아제강·KG스틸 등 5대 철강사 누적 출하차질 금액은 약 8700억원으로 추정됐다. 이달 1일 기준 철강업계 전체로는 약 1조1000억원으로 예측됐다.

장영진 1차관은 이날 세아베스틸 군산공장을 방문,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철강산업 현장을 점검했다.

현장 방문은 집단 운송거부로 인한 철강재 생산과 출하 영향을 모니터링해 만일의 수급 차질 가능성에 대비하고 철강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업계는 사태가 장기화하면 공장 내 적재 공간 부족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할 우려도 있는 만큼 피해가 심화하기 전에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줄 것을 건의했다.

장 차관은 “철강은 자동차·조선 등의 핵심소재로서 현 사태가 철강 수급 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업계가 노력하고 특히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 발생 시 경찰 등에 즉시 협조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불법행위가 발생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장 차관은 “주요 협회들을 중심으로 중소 화주의 손해 발생에 대한 소송대행 등을 검토하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철강협회를 중심으로 업계도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9월 태풍피해와 세계 경제 둔화에 따른 철강 수요 감소 등 연이어 어려운 상황을 맞이한 철강업계의 고충을 잘 알고 있다”며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 수출 야적장 모습. 사진제휴=뉴스1
경기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 수출 야적장 모습. 사진제휴=뉴스1

한편, 산업부는 시멘트의 경우 지난달 29일 업무 개시 명령 발동 이후 지난 1일 기준 하루 출하량 약 8.24만t 평시(겨울철 약 18만t)보다 약 46%까지 상승하는 등 출하량이 회복되는 추세에 있다고 전했다.

앞서 전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집단운송거부로 유류제품 수송이 지연되어 재고가 소진된 서울 관악구 소재 주유소를 방문해 업체 관계자 간담회를 하고 업계의 우려사항을 청취한 후 기름 대란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원 장관은 “집단운송거부로 유조차 운행이 중단되면서 휘발유 재고가 바닥난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는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피해가 산업계를 넘어 국민의 일상으로까지도 확산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기름대란 방지를 위해 유류품 재고와 수급상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피해가 확산하면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물류 정상화를 위한 단호한 의지를 나타냈다.

또 “정상적인 운송을 방해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될 수 없으며 경찰 배치 등을 통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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