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60% ‘유지냐 붕괴냐’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60% ‘유지냐 붕괴냐’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3.06.28 15: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망]국정원 등 국내정치는 ‘악재’…한·중 정상회담으로 대외정치는 ‘맑음’

▲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 국빈방문 둘째날인 28일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열린 수행 경제사절단 조찬 간담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에브리뉴스=최신형 기자] “국정지지율 60%대, 유지냐 붕괴냐.”

박근혜 정부가 중대 기로에 처했다. 국가정보원(국정원) 대선 개입 파문,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전문 공개와 한·중 정상회담 등 국내외 정치가 맞물린 이번 주가 박근혜 정부의 취임 첫해 민심의 향배를 가늠하는, 중대 분수령이기 때문이다.

기준선은 지지율 ‘60%대’다. 박 대통령이 국정원 대선 개입과 NLL 사태 속에서도 60%대의 국정지지율을 유지한다면, 국정동력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된다.

하지만 한·중 정상회담 성과에도 지지율이 하락세로 전환될 경우엔 국정원 사태 등 국내정치 수습이 요원해진다. 주중 여론조사 결과가 박근혜 정부의 취임 첫해 민심의 향배를 가늠하는 변곡점인 셈이다.

전날(27일) 정상회담을 위해 중국 길에 오르기 직전, 박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60%대 초반이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 조사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5주 연속 지지율 상승세를 이어갔다. 5월 셋째 주 53.1%를 시작으로, 6월 둘째 주까지 ‘54.0%→55.4%→61.5%→ 63.2%→63.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리얼미터> 조사는 주마다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 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 2.0%P다.

<한국갤럽>의 6월 셋째 주 여론조사에선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전주 대비 1%P 하락한 59%를 기록했지만, 6월 들어 ‘53%→60%→59%’ 등 완연한 상승 ‘추세’를 보이면서 국정동력의 힘을 받았다.

이 조사는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로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천 234명을 추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P다.

朴대통령, 지지율 상승 이유는…‘로열티와 기대치’

취임 직후부터 돌출된 ‘인사파동’과 지난 4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불거진 ‘윤창중 파문’ 등 잇따른 대내 악재 속에서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60%대를 기록한 이유는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하나는 박 대통령 지지층의 ‘결집도’와 ‘로열티’. 다른 하나는 비박(非朴)의 ‘기대치’.

박 대통령의 지지층은 이전 MB(이명박) 정부 지지층보다 결집도 측면과 로열티, 즉 무슨 일이 있어도 끝까지 지지하는 충성도가 높기로 유명하다. 박 대통령이 지난 2004년 ‘노무현 탄핵’ 사태와 MB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이 확산된 지난해 총선에서 각각 성공적으로 ‘구원투수’ 역할을 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실제 선거의 여왕으로 불리던 시절, 박 대통령 앞에는 이 같은 수식어가 따라다녔다. ‘콘크리트 지지율.’ 40∼45% 안팎인 이 층이 현재 박근혜 정부의 국정지지율을 탄탄히 받치고 있는 셈이다.

▲ 지난 23일 오후 서울 파이낸스센터 빌딩 앞에서 '국정원의 정치·선거개입 의혹 규탄, 국정조사 촉구' 촛불집회가 열렸다. 집회가 끝난 뒤 행진하던 시민들이 경찰과 대치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뉴시스

다른 하나는 기대치다. 기대치는 “잘하기를 바란다”라는 국민정서에 기반을 둔다. 일종의 국민대통합과 복지, 경제민주화 등 박근혜 정부의 미래 국정수행에 대한 기대감이다.

40% 안팎의 득표율로 당선된 YS(김영삼)나 DJ(김대중) 등이 취임 초반 80∼90%의 국정지지도를 기록한 것도 비(非) 지지층의 기대감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역시 비지지층 일부를 끌어들이면서 충성심으로 무장한 로열티와 맞물려 60%대의 국정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는 얘기다.

朴대통령, 지지율 60% 붕괴시 국정동력 상실

눈여겨볼 대목이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에는 과거 역대 대통령보다 높은 로열티를 지닌 계층이 포함돼 있지만, 비지지층을 끌어당기는 힘은 부족하다. 높은 로열티로 그만큼 지지율 하락 가능성이 낮음에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70%대를 치고 나가지 못한 이유도 이런 까닭에서다.

한·중 정상회담 성과가 국정원 사태나 노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파문에 묻히면서 지지율 60%대가 붕괴된다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국정운영 동력이 상실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지난 26일 자신의 트위터에 일간조사 정당지지율 결과를 올리면서 “새누리당은 25일 기준 37.7%로, 하루 전인 24일(39.7%)보다 2.0%P 감소했다”고 말한 뒤 “민주당은 1.7%P 상승한 15.5%, 안철수 신당은 3.0%P 하락한 27.3%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박근혜 정부로선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정원의 대선 개입 사태에 권영세 주중대사를 시작으로,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 등 친박 실세가 전방위 개입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MB정부-박근혜 정부-새누리당-국정원’으로 이어지는 검은 동맹의 실체가 벗겨지기 일보 직전이다.

그러자 민주당은 대여공세에 고삐를 당겼다. 민주당은 같은 날 국정원 사태 관련 국정조사 특별위원에 박영선·박범계·신경민·김현·전해철·진선미 의원 등 저격수를 총동원했다. 위원장은 신기남, 간사는 정청래 의원이 각각 맡는다.

또한 민주당 의원 74명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 사태와 관련, “전·현 정권의 불법적이고도 광범위한 선거개입과 정치공작”이라며 “NLL 정치공작의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새누리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은 문재인 의원은 이날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건넨 ‘보고서’가 국가기밀이었다는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 “무조건 악의적으로 상상하는 이상한 사람들이 있다”며 보수진영의 공세에 정면 반박했다. 

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그 보고서는 ‘남북경협의 성공·실패요인’, ‘남북경협 핵심사업 추진방안’, ‘남북공동체 구상(안)’ 3권이었다”면서 “(이는) 남북경협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통일의 전 단계로 남북경제공동체를 이룰 방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발끈했다. 야권인사가 총출동하며 파상공세로 맞서고 있는 셈이다.

국내 정치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 “박 대통령 방중 기간에 정쟁을 자제해야 한다”면서 “우리 영토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담는 여야 공동선언문을 만들어 국민 앞에 상신하자”고 말하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북핵 불용인’을 핵심으로 하는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등이 빛을 발한다면, 국외정치 성과가 국내 악재를 상쇄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민주당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국정원 사태는 하루가 다르게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다”면서 “국정원 국조를 촉구하는 범국민서명운동본부가 ‘정치공작 진상규명 및 국정원 개혁운동본부’로 이름을 바꾼다. 민주당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박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60% 유지 여부는 국정원 사태와 한·중 정상회담 성과 중 국민들이 어느 쪽에 더 힘을 실어주느냐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국정지지율 60% 유지 시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은 순항하겠지만, 지지율 붕괴로 이어질 땐 의회와 관료들을 시작으로 대국민 저항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주말 민심이 박근혜 정부의 운명을 결정짓는다는 얘기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허튼여론 2013-07-17 16:25:37
그렇게 지지율을 국민들한테 홍보하는게 뭐보고 지랄한다한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