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몰린 민주당, 연이틀 새누리에 제안…속내는?
수세몰린 민주당, 연이틀 새누리에 제안…속내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3.07.24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에 이어 김한길도 승부수…성공 여부는 미지수

▲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운데)와 최고위원들@민주당

[에브리뉴스=최신형 기자] “새누리당에 제안한다. (NLL 관련) 모든 의혹에 대해 양당이 합의해서 마련된 국회차원의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에서 진실을 규명하기로 하고, 양당은 민생을 살리는 일로 국민 앞에 당당하게 경쟁하자.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와 ‘민생 살리기’에 집중하자.”

김한길 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NLL(서해 북방한계선) 대화록 논란과 관련해 한 말이다.

같은 당 문재인 의원이 전날(23일) “NLL 논란을 끝내자”고 새누리당에 제안한 데 이어 김 대표도 이날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와 민생 살리기에 집중하자고 수습 대책안을 내놓았다.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증발 사태로 궁지에 몰린 민주당이 “이제는 NLL 논란을 종식해야 한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풀이된다. 또한 국정원 대선개입 사태 국정조사로 야권 지지층을 묶는 한편 민생 살리기를 통해 중도층을 공략하겠다는 의도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NLL 논란을 보다 분명하게 매듭짓기 위해서 국가기록원의 정상회담 회의록을 열람코자 했지만, 회의록 실종이라는 황당한 상황을 맞고 말았다”면서 “결과적으로 소모적인 정쟁을 연장시킨 한쪽에 민주당이 서 있게 된 점에 대해서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친노-비노, 당 수습책 내놓았지만 국면전환 쉽지 않아

이어 “회의록 실종의 진상파악을 위해서는 여야가 합의해서 엄정한 수사가 있으면 될 것”이라며 “새누리당에 제안한다. 이 모든 의혹에 대해서 양당이 합의해서 마련된 국회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에서 진실을 규명하기로 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도 “죽어가는 경제를 살리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서민과 중산층이 먹고사는 문제를 우리가 해결해야 한다”면서 “보육대란, 가계부채대란, 전세대란, 주거대란 등의 경제문제를 보살펴야 한다. 민생을 외면하는 정치보다 더 나쁜 정치는 없다”고 밝혔다.

앞서 문 의원도 전날 성명서를 내고 “어차피 새누리당은 국정원이 공개한 대화록이 진본이라는 입장이었으니, 국가기록원에서 대화록을 찾지 못했다고 해서 사실 판단에 어려움이 있을 리 없다”면서 “대화록이 없다고 하는 상황의 규명은 여야가 별도로 논의하면 될 일”이라며 NLL 논란을 끝내자고 새누리당 측에 제안한 바 있다.

김 대표와 문 의원이 연이어 승부수를 던졌지만, 민주당 안팎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당 밖에선 새누리당이 ‘문재인 정계은퇴’로 친노 측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고, 당 내부에선 친노-비노 갈등이 재연되고 있어서다.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여의도 새누리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회의에서 문 의원을 향해 “기록물을 열람하자고 주도한 장본인이 (대화록 증발 사태) 전후사정에 대해선 아무런 설명과 해명도 없이 뜬금없이 (논란을) 그만두자고 하는 것은 무책임 한 일”이라며 “국민들에게 사과할 일이 있으면 사과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문 의원은 전후사정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고 궁색하게 빠져나가기 급급했다”면서 “대화록을 공개하자고 한 문 의원은 ‘정계은퇴’를 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새누리당 측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증발 사태의 진실규명을 위해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 문 의원 등 친노그룹의 검찰 수사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민주당 내부에선 조경태-김영환 의원 등 비노그룹이 문 의원을 비판하고 나서 당내 구심점이 약화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영환 의원은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문 의원을 향해 “이제 와서 덮자고요. (앞서) 회의록 공개를 위해 지난 몇 주 동안 300명의 헌법기관이 벌인 개헌선을 훌쩍 넘는 퍼포먼스는 무엇이었느냐”면서 “우선 드는 생각은 속된 말로 ‘장난치나’다. 황당하고 황당하다”고 힐난했다.

또한 홍익태 전 원내대표의 귀태 발언을 겨냥한 듯 “민주당은 닭 쫓던 개 신세가 돼 멍하니 지붕을 쳐다보게 됐다. 그 많던 막말은 어디로 갔고 정계은퇴의 비장함은 어디로 숨었나”라고 꼬집은 뒤 “우리가 따라 나선 깃발이 결국 이런 것이었느냐”고 반문했다.

지난해 대선 경선 과정에서부터 문 의원을 강하게 비판한 조 의원은 25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문재인 책임론’에 기름을 부을 것으로 보인다. 국정주도권을 잃은 민주당이 당 내부 갈등으로 자중지란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이런 까닭에서 나온다.

[전문]다음은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기자회견문

정국이 실타래처럼 엉켜 있다. 제1야당 대표로서 국민에 대한 무한한 책임과 의무감을 느낀다. 곁가지들을 정리하고, 국민께 문제의 본질을 선명하게 보여드려야 할 것이다.

이제 NLL포기 논란은 사실상 끝나 있다고 생각한다. 노무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하려고 했다는 정부여당의 억지주장에 대해서는 이미 국민 각자가 현명하게 판단하고 계시다고 믿는다.

민주당은 NLL 논란을 보다 분명하게 매듭짓기 위해서 국가기록원의 정상회담 회의록을 열람코자 했지만, 회의록 실종이라는 황당한 상황을 맞고 말았다. 결과적으로 소모적인 정쟁을 연장시킨 한쪽에 민주당이 서 있게 된 점에 대해서 유감으로 생각한다.

회의록 실종의 진상파악을 위해서는 여야가 합의해서 엄정한 수사가 있으면 될 것이다. 민주당은 아직은 진상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명박 정권이나 특정인에게 회의록 실종의 책임을 묻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연일 우리당의 특정 의원과 계파를 지목하며 공격해서 당내의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 이런 식의 공격은 여야 간의 금도를 넘는 일이다.

책임이 있다면 국회에서의 회의록 열람을 최종적으로 결정한 당대표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 저는 다른 누구를 탓하거나 책임을 미룰 생각이 없다. 모든 책임논란도 당대표인 제가 안고 가겠다.

당내에서 서로에게 돌을 던지는 일, 정파적 행동이나 주장은 새누리당이 원하는 자중지란을 초래할 뿐이다. 하나가 된 민주당만이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민생을 살릴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은 이것이다. 애당초 대선정국에서 새누리당이 제기한 NLL 문제는 국익이나 국가 미래에 아무 득 될 것 없는 일이었고, 오직 대선에 활용하기 위한 정치공작의 차원이었다.

또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가리기 위해 국정원은 대화록을 불법 공개했다.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은 대선과정에서 불법 입수한 대화록을 유세장에서 낭독해서 선거에 활용했다. 이 모든 것이 하나의 치밀한 기획에 의한 것이었다는 의혹도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에 제안한다. 이 모든 의혹에 대해서 양당이 합의해서 마련된 국회 차원의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의 장에서 진실을 규명하기로 하고, 양당은 ‘민생’을 살리는 일로 국민 앞에 당당하게 경쟁하자.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와 ‘민생 살리기’에 집중하자.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한 일, 경찰이 이를 축소은폐한 일, 이를 가리고자 국정원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무단공개한 일, 대선 전 회의록이 새누리당에 불법 유출된 일, 새누리당의 선대위 핵심들이 회의록을 선거에 활용한 일들은 모두 이미 사실상 확인된 내용들이다.

국회는 철저한 국정조사로 총체적 국기문란에 대한 전모를 밝히고, 국정원을 개혁해야 한다. 국정조사의 증인 및 참고인 선정은 양당이 요구하는 대상을 가능한 한 모두 포함시키는 원칙이 필요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죽어가는 경제를 살리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서민과 중산층이 먹고사는 문제를 우리가 해결해야 한다. 보육대란, 가계부채대란, 전세대란, 주거대란 등의 경제문제를 보살펴야 한다. 민생현장은 하루하루가 전쟁터다. 민생을 외면하는 정치보다 더 나쁜 정치는 없다.

민주당은 앞으로 ‘국정원 대선개입 국정조사’를 통해 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는 한편, 우리 사회 ‘을들과 민생을 살리는 일’에 더욱 매진할 것이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